나은 방식을 위한 변화

Tekla® 2021

Tekla Structures 2021

Tekla에서 혁신이란 단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또는 새로운 제품이나 도구를 넘어 사고의 전환을 뜻합니다. 기존 사고방식에 의문을 제기하고 도전하려는 의지, 건설 워크플로우를 개선하고 더 나은 작업 방식을 찾으려는 지속적인 노력입니다.

Tekla 2021 소프트웨어 릴리스는 이러한 사고방식의 전환을 담고 있습니다. 데이터 기반의 연결된 워크플로우를 위한 새롭고 강화된 기능을 통해 더 빠른 모델링, 간소화된 변경 관리, 향상된 상호 운용성과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Tekla Structures 2021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를 통해 시장에서 가장 강력한 구조 BIM 소프트웨어가 그 어느 때보다 유연하고 경제적이며 관리하기 쉬워졌습니다.

이것은 변화 그 이상이며 더 나은 방식으로의 진화입니다.

제품 및 주제별로 새로운 기능을 선택하고 학습하세요

제품

주제

객체 목록 작성을 간소화해주는 새로운 목록 관리자

일반 설계 상세 설계 제작 Tekla Structures Trimble Connect CIP 프리캐스트 엔지니어링 철근

목록 관리자 확장 기능을 사용하면 완전히 추적 가능한 속성 지원으로 Tekla 모델 객체의 목록 작업과 레포트를 더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어 품질과 생산성이 향상됩니다. Tekla의 모델 관리를 통해 정확도를 보장하면서 인적 오류는 최소화하고, 생산적인 상세 설계에 그만큼 집중할 수 있습니다.

객체 목록 작성을 간소화해주는 새로운 목록 관리자

명확한 넘버링, 마크 생성, 문서 작성을 지원하는 곡선 및 비슷한 철근 그룹화 기능

일반 설계 상세 설계 제작 시공 협업 Tekla Structures Trimble Connect CIP 프리캐스트 엔지니어링 철근

하위 ID를 활용하여 여러 곡선형 마크를 단일 마크로 통합하는 기능으로 문서 작성과 목록 작업에 드는 수고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테이퍼 그룹 기능을 기반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자동화는 확대 지원하고 철근 집합 수준에서 매개변수를 변경할 수 있는 유연성을 함께 제공합니다. 작업 중인 지오매트리나 프로젝트에 따라 철근 그룹화 기준을 변경하여 그 어느 때보다도 생산적으로 제작 가능한 상세 설계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철근 간격과 변경자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는 새로운 후속 가장자리 기능

상세 설계 Tekla Structures CIP 프리캐스트 엔지니어링 철근

이제는 복잡한 철근 가장자리를 작업할 때 다중 점 선택 모드로 철근 집합의 변경자를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새롭게 제공되는 후속 가장자리 기능을 사용하면 특정 가장자리를 따르도록 변경자나 가이드라인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곡선형 또는 비선형 객체의 철근 배근 모델링, 대상 지오매트리 가장자리 자체를 기준으로 철근 분할, 후크 추가, 방향 지정이 가능합니다.


쉬워진 도면별 레이아웃 업데이트

일반 설계 상세 설계 제작 Tekla Structures 철골 CIP 프리캐스트 엔지니어링 철근

Tekla Structures 2021에서는 또 다른 도면 레이아웃 기능이 추가되어 표제 블록의 간단한 수정과 보고를 지원하고 특정 업데이트 항목이 기존 레이아웃에 저장되지 않도록 제외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 표제 블록을 변경하는 대신 원하는 표제 블록만 업데이트하여 마스터 도면 수가 늘어나는 것을 방지해주므로 프로젝트 도면 관리와 신규 작성, 수정이 더 쉬워집니다.


신속하고 이해하기 쉬운 BIM 변경 추적

일반 설계 Trimble Connect 엔지니어링 CIP

2021 Tekl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릴리스는 Trimble Connect 모델 로딩 시 이전 릴리스 대비 달라진 항목을 BIM 모델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에 따라 변경된 내용에 대한 혼란을 줄이고 프로젝트 팀원 간에 더 효율적으로 협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신속하고 이해하기 쉬운 BIM 변경 추적

프로젝트 의도 설명을 지원하는 새로운 Trimble Connect Visualizer

협업 Tekla Structures Trimble Connect 엔지니어링 철골 프리캐스트 임시 작업

이제 Trimble Connect Visualizer는 기본 설정이 아닌 자체 텍스처, 사용자 정의 색상의 렌더링도 지원합니다. 이에 따라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프로젝트를 제시하거나 프로젝트에 적용하고자 하는 특별한 설계 의도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제안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Visualizer는 표면 마감, 콘크리트 마감, 페인트, 그 외 자재의 구체적인 선택과 사용자 지정 여부에 상관없이 정확하게 현실적으로 재질를 표현해줍니다.

프로젝트 의도 설명을 지원하는 새로운 Trimble Connect Visualizer

시간과 비용을 절약해주는 Fit Objects 확장 프로그램

일반 설계 Tekla Structures CIP 엔지니어링

새로운 Fit Objects 확장 프로그램은 시간을 절약하고 오류를 줄이면서 더 정확하고 수익성 높은 QTO를 지원합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선택한 두 객체를 자동 피팅하여 연결하고, 프로젝트에 변경 내용이 생겨도 연결된 상태를 유지합니다. 기존의 피팅 명령보다 확대된 기능을 제공하여 기둥과 벽을 경사 슬래브에 연결하거나 경사 슬래브를 계단참에 연결하는 등의 작업을 더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형상 카탈로그를 활용한 가져온 형상 관리

일반 설계 시공 Tekla Structures CIP 엔지니어링 철골 프리캐스트 임시 작업

Tekla Structures 2021에서도 모델에 가치를 더해주는 .skp, .ifc 파일, DWG, DGNS 등의 형상 가져오기는 계속 지원되며, 이제 더 효과적으로 관련 변경 사항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된 형상 카탈로그에서는 BIM 부재 정리, 형상 정렬, 그룹 및 트리 구조 생성 작업 시 향상된 성능과 명료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태그 추가, 별표 표시, 그 외 가져온 형상의 변경 사항 추적관리에 필요한 여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형상 카탈로그를 활용한 가져온 형상 관리

더 강력해진 솔리드 객체 처리

상세 설계 제작 시공 협업 Tekla Structures Trimble Connect 철골 CIP 프리캐스트 엔지니어링 임시 작업

Tekla 소프트웨어는 이제 더 효율적인 방식으로 중복 객체의 지오매트리를 처리하여 모델링, 보기, 도면 열기, 넘버링 및 내보내기 작업이 더 빨라지고 개선된 솔리드 객체 처리 등 향상된 성능을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동일 부재 넘버링 작업 시 높아진 신뢰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복사/이동 미리보기 활용

일반 설계 상세 설계 Tekla Structures 철골 CIP 프리캐스트 엔지니어링 철근 임시 작업

Tekla Structures 모델 내 객체를 이동하거나 복사 시 최신 릴리스에서 제공하는 개선된 복사/이동 미리보기 기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새 업데이트 적용 시 복사/이동하는 객체가 어디에 표시되는지 시각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실제 작업 전에 어떤 객체를 어디로 복사하거나 이동할지를 먼저 결정할 수 있습니다. 보이는 그대로 작업이 반영됩니다.

새로운 복사/이동 미리보기 활용

그 어느 때보다 간편해진 도면 액세스

상세 설계 Tekla Structures 철골 프리캐스트 임시 작업 도면

어느 때보다 빠르게 상황에 맞는 도구 모음에서 바로 관련된 제작 도면에 액세스하는 기능입니다. 이제는 모델 객체를 선택하면 관련 도면이 목록으로 표시되어 문서 관리자 없이 모델에서 바로 열어볼 수 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간편해진 도면 액세스

도면 연결성 개선

일반 설계 Tekla Structures 철골 CIP 프리캐스트 엔지니어링 도면

새로운 버전에서는 치수 태그 콘텐츠 지원 기능이 추가되어 도면 치수 연결성이 향상되었습니다. 치수 생성 과정에서 객체로 치수를 연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확대된 제어를 통해 모델 변경이나 도면 복제 시 그에 대응하는 도면 치수를 적용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사용자 입장에서는 더욱 든든한 기능입니다.


새로운 볼트 옵션

상세 설계 제작 시공 Tekla Structures 철골 도면

볼트 명령 기능이 확대되어 이제 블라인드 홀과 부분 깊이 홀 옵션을 제공합니다. 새로운 옵션은 알루미늄 커튼월이나 다른 특수 재질의 구조물을 모델링할 때 특히 유용합니다.

새로운 볼트 옵션

일괄 수정으로 더 쉬워진 동일한 어셈블리와 콘크리트 부재 수정

일반 설계 상세 설계 Tekla Structures 철골 CIP 프리캐스트 엔지니어링

Tekla Structures 2021에서 새로 제공하는 일괄 변경 기능은 시간을 절약하고 반복 작업을 줄여 줍니다. 설계 과정 후반에 프로젝트 변경이 발생하는 경우 이 기능을 활용하면 같은 번호 시리즈 내의 동일 어셈블리나 콘크리트 부재에 일일이 변경 사항을 적용하느라 시간을 소요하지 않아도 되므로 매우 유용합니다. 이제 동일하거나 비슷한 어셈블리의 변경은 클릭 한 번으로 간단히 복사할 수 있습니다.


사용 그래픽 카드 즉시 확인

Tekla Structures 철골 CIP 프리캐스트 엔지니어링

새로운 그래픽 카드 명령을 사용하여 간편하게 사용 중인 하드웨어 정보를 확인하고 Tekla 호환성과 적합한 구성 여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사용 중인 그래픽 카드 알아보기

자가 학습을 위한 새로운 강사 창

일반 설계 상세 설계 제조 시공 협업 Tekla Structures CIP 엔지니어링

새로운 강사 창은 안내 지원이 필요한 신규 사용자나 도움이 될 만한 참고 자료를 찾는 사용자 모두 활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모델링과 도면 모드에 관련된 주제에 대한 단계별 팁과 간략한 식견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지원 중인 16개 UI 언어로 제공되며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정 언어가 다른 경우에도 현지 언어로 지원을 이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자가 학습을 위한 새로운 강사 창

중첩 모델 개선을 통한 모델 변경 사항 확인 지원

상세 설계 시공 협업 Tekla Structures Trimble Connect CIP

이제 선택한 두 개 .ifc 또는 .tekla 모델 간의 변경 내용을 목록으로 보고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Trimble Connect 중첩 모델은 가장 처음 업로드된 순간부터의 모든 변경 기록과 시각적 확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참조 모델의 업데이트 내용을 기준으로 작업 내용을 파악하고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업데이트된 도구에서는 어셈블리, 콘크리트 부재, 타설 단위 유닛 등의 객체를 대상으로 중첩 모델에서 계층적 객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Tekla Structures’ 클립 평면 기능도 이제 중첩 모델에서 사용할 수 있어 모델 검토가 더 쉬워집니다.

중첩 모델 개선 사항

Trimble Connect 3D 웹 뷰어의 도면 주석

제작 협업 Tekla Structures Trimble Connect 철골 CIP 프리캐스트 임시 작업

도면을 생성한 후 Trimble Connect로 도면 주석을 게시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3D 모델 뷰에서 치수를 확인할 수 있으며, 지오매트리 및 치수와 함께 그 외 재질, 용접 정보, 기타 부재 마크 등의 주석을 제공합니다. 2D 도면을 3D 형식으로 변환하면서 이처럼 풍부한 정보가 포함된 3D 모델을 제공하므로 도면을 제작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Tekla Warehuose
Tekla Warehouse 확장 프로그램


개선된 프리캐스트 상호 운용성 활용

제작 Tekla Structures 프리캐스트 철근

근래 Tekla Structures 버전에서도 볼 수 있듯 활용도 높은 Tekla 인터페이스와 자동화된 프리캐스트 산업 장비 간 연결을 적극적으로 유지하고 확대하여 고객인 사용자의 효율성을 개선하려는 노력은 계속됩니다. Tekla는 BVBS, Unitechnik, PXML, ELiPLAN / FloorMES 등을 사용하는 할로우코어, 벽체 생산, 철근 절단과 벤딩 제작 솔루션에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인 프리캐스트 상호 운용성 개선

IFC 2x3 및 BVBS 통합을 지원하는 새로운 확장 기능

제작 Tekla Structures CIP 프리캐스트 철근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 기능은 생산을 위한 IFC 내보내기 시 절단 및 벤딩(BVBS) 제작 정보를 포함하여 철근 절단과 벤딩 정보 필요한 수준의 상세 정보를 제공합니다.

Tekla Warehuose
Tekla Warehouse 확장 프로그램

새로운 BVBS 포함 IFC2x3

개선된 Stacker 및 Palletizer 도구 혜택 활용

제작 Tekla Structures 프리캐스트

시각적인 운송 계획(Stacker)과 Palletizer 제공의 팔레트 사용량(생산 계획)에 관련하여 개선된 기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는 생산과 운송 능력을 최적화하여 다음 프로젝트에서 더 높은 효율성과 수익성을 달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Tekla Warehuose

Tekla Warehouse의 Stacker 확장 기능
Tekla Warehouse의 Palletizer 확장 프로그램

Improvements in Stacker & Palletizer
Improvements in Stacker & Palletizer

최적화된 자재 사용을 위한 새로운 철근 중첩 기능

제작 Tekla Structures CIP 프리캐스트 엔지니어링 철근

이제 Tekla Structures의 새로운 철근 중첩 기능으로 철근에 적용되는 컷 패턴을 생성하고 절단 과정에서 낭비되는 철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새 확장 기능은 선택한 철근이나 모델 전체의 철근을 기준으로 스톡 철근의 최적 수량과 길이(12m, 16m 등)를 계산합니다. 또한, Microsoft Excel 같은 도구를 사용한 후속 처리를 위해 계산 결과를 텍스트 파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효율적으로 작업을 완료하고 다음 프로젝트에서도 확실한 자재 낭비 감소와 비용 최적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Tekla Warehuose
Tekla Warehouse 확장 프로그램


타설 및 그리드선 지원이 추가된 Trimble Connect '모델 업로드' 기능

상세 설계 시공 협업 Tekla Structures Trimble Connect CIP

'모델 업로드'는 사용자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Trimble Connect로 Tekla Structures 모델을 업로드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기본 모델에 액세스하지 않고도 모델을 검사하거나 모델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Tekla Structures 2021에서는 Trimble Connect를 통해 그리드선, 타설 객체, 타설 유닛을 포함한 모델을 내보내는 기능도 지원합니다. 모델에 타설 작업이 포함된 경우, CIP 부재 대신 타설 정보를 내보냅니다. 그 외에도 Tekla Model Sharing의 연동 기능을 사용하여(내보내기 작업마다 자동으로 업데이트 적용) 다수의 작업자가 동시에 모델링하는 경우에도 모든 프로젝트 사용자가 가장 최신 버전의 같은 모델을 가지고 작업할 수 있도록 합니다.

타설 및 그리드선 지원이 추가된 Trimble Connect '모델 업로드' 기능

Tekla Structures 2021의 개선된 간섭 체크 기능 활용

Tekla Structures CIP

새로운 Tekla Structures 릴리스에서 제공하는 강력한 '간섭 체크' 기능은 더 정확하고 빠르게 간섭 요소를 검색합니다. 특히 참조 모델을 가지고 검사를 수행하는 경우 지원 기준점을 추가할 수 있어 확실한 개선 효과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섭 체크 관리자의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개선되어 참조 모델 간 간섭이나 참조 모델 내 간섭 객체를 검사에 포함할지의 여부 등을 선택하는 고급 옵션 확인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진행률 표시줄이 추가되어 수행 중인 간섭 체크 상태를 알 수 있으며 작업 취소가 가능해졌습니다.


더 유연해진 계단 상세 설계

상세 설계 Tekla Structures 철골 CIP

Tekla Structures 2021에서는 한층 개선된 나선형 계단 기능을 제공하며 직선형 계단 도구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계단 컴포넌트는 이제 직선형, L자형, U자형, 나선형 계단 등 일반적인 계단 형태를 모두 제공합니다.

Tekla Warehuose

Tekla Warehouse 직선형 계단 확장 기능
Tekla Warehouse 나선형 계단 확장 기능

더 유연해진 계단 상세 설계

새로운 방식의 콘크리트 계단 모델링

상세 설계 Tekla Structures 프리캐스트 CIP

콘크리트 계단 모델링을 위한 새로운 확장 기능은 직선형, L자형, U자형, 나선형 등 일반적인 계단 형태를 모두 포함합니다. 사용도 쉬워 간단하게 원하는 계단 형태를 모델링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Tekla Warehuose
Tekla Warehouse 확장 프로그램


개선된 크레인 도구

시공 Tekla Structures 철골 프리캐스트

새로 추가된 크레인 도구 확장 프로그램으로 혁신적인 크레인 용량 확인 도구를 활용하고 신규 기능으로 가설 공사 단계에서 비용을 절감하고 오류 감소, 안정성 증대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타워 크레인, 이동식 크레인, 크롤러 크레인 등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모든 크레인을 지원하여 리프팅 시뮬레이션이나 지원 리프팅 확인(용량, 거리, 높이, 공급 지점), 가설 소요 시간 계산이 가능합니다. 엔지니어나 가설 계획 담당자 모두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도구 모음으로 설계 및 가설 비용을 최적화하고 안전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프로젝트 예산의 상당량이 가설 단계에서 소요되는 만큼 크레인 운영을 어떻게 계획하는지에 따라 상당한 비용 혜택을 볼 수 있으며 수익성은 그만큼 높아집니다. 마지막으로 크레인 임대 업체에서는 이 도구를 사용하여 각 장비에서 지원하는 리프팅 성능을 쉽게 확인하고 고객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Tekla Warehuose
Tekla Warehouse 확장 프로그램


벽체의 단열 패널화를 지원하는 새로운 도구

상세 설계 Tekla Structures 프리캐스트

새로 추가된 컴포넌트는 제조에 사용될 실제 단열 패널 크기를 기준으로 벽체 단열을 자동으로 상세 설계함으로써 생산성을 증대합니다. 간단하게 단열 패널 배치를 최적화하고 제조 시 자재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패널화 기능을 사용하면 개별 단열 패널의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어 필요한 경우 자동화된 제작을 지원합니다. 새 도구는 패널이나 플레이트를 더 작은 피스로 분할하거나 그레이팅, 석조 작업 등의 모델링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Tekla Warehuose
Tekla Warehouse 확장 프로그램

벽체의 단열 패널화를 지원하는 새로운 도구

새롭게 개선된 타설 성능

Tekla Structures CIP

최신 버전에서 제공하는 개선된 타설 성능은 콘크리트 타설 작업에 큰 혜택을 제공합니다. 특허 받은 Tekla의 공유 타설 기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개선 사항으로 더 신속하고 간단하게 콘크리트를 타설할 수 있습니다. 개선 내용은 타설 작업을 사용하는 모델 열기, 타설 경계선 처리, CIP 객체 변경, 작업 효율성과 수익성을 증대하기 위한 타설 유닛 계산 등 프로세스 적용 업데이트를 포함합니다.


전혀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Tekla Structures 2021 스캐폴딩 도구(확장 프로그램)

시공 Tekla Structures CIP 임시 작업

최신 스캐폴딩 도구는 이전 버전의 Tekla Structures에서는 제공되지 않았던 전혀 새로운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 피드백을 기준으로 스캐폴딩 시스템을 모델에 직접 연결하여 직관적인 배치 자동화를 사용해 컴포넌트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수평 거푸집을 받치는 버팀목으로 스캐폴딩을 사용하는 경우나 현장에서 작업자들의 이동을 지원하기 위해 스캐폴딩을 사용하는 경우 특히 유용한 도구입니다.

전혀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Tekla Structures 2021 스캐폴딩 도구(확장 기능)

레퍼런스 파일 가져오기에서 Navisworks 및 Revit 형식 추가 지원(확장 기능)

시공 협업 Tekla Structures CIP

Trimble Tekla의 임직원은 원활한 시공 워크플로우와 설계 구현을 위한 BIM 개발에 있어 개방적인 접근 방식을 고수해왔습니다. 이는 프로젝트 구성원들이 각자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에 상관없이 설계 및 시공 과정 전반에 걸쳐 원활하게 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입니다. IFC(Industry Foundation Classes) 파일 형식은 현재 일상적인 개방형 BIM 사용에 가장 현실적인 옵션입니다. Tekla는 이러한 IFC를 통해 AEC, MEP와 연계하고 있으며, 공장 설계 소프트웨어로 그 범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레퍼런스 파일 가져오기에서 Navisworks 및 Revit 형식 추가 지원 (확장 기능)

Tekla Structures 2021 갱신된 슬래브와 플레이트 분할 기능 추가

Tekla Structures CIP 엔지니어링

기존 플레이트나 슬래브 분할이 필요한 경우 Tekla Structures 2021에 새롭게 추가된 갱신된 슬래브와 플레이트 분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신 분할 명령은 직접 조작, 타설 경계선 알고리듬 등 기존보다 안정적이고 사용자 입장에서 편한 새로운 방식으로 슬래브와 플레이트를 분할합니다.


나은 방식을 위한 변화

오늘 Tekla 2021을 다운로드하세요!

Tekla Structures 2021 다운로드
Subscription
웨비나